2권 6장 “타락한 인간은 그리스도 안에서 구속을 찾아야 한다”
(Homini perdito quaerendam in Christo redemptionem esse)
목차
1. 서론
2. 구속자 그리스도의 필요성
1) 창조주 하나님 인식의 한계
2) 그리스도 없는 신 지식의 무익함
3. 옛 언약 아래 그리스도의 계시
1) 제사제도, 아브라함의 언약, 다윗 언약
2) 성도들의 신앙과 위로의 근거
4. 예언자들의 메시지와 구속자의 약속
1) 예언자들의 공통된 중심: 다윗의 후손 메시아
2) 신실한 자들의 소망
5. 결론
1. 서론
이 장에서 칼빈은 인류의 전적 타락 이후 인간이 하나님과 화목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의 구속뿐임을 강조합니다. 그는 구약의 시대부터 모든 성도가 그리스도를 바라보며 소망했고, 신앙의 본질 또한 그분을 통해서만 유지될 수 있었다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창조의 지식만으로는 인간이 하나님을 아버지로 알 수 없으며, 구속자 없이는 참된 신 지식은 무의미하다고 단언합니다.
2. 구속자 그리스도의 필요성
1) 창조주 하나님 인식의 한계
칼빈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세계가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을 드러내는 위대한 “학교”(schola)임을 인정합니다. 그러나 타락한 인간의 양심은 이러한 계시로부터 도리어 정죄를 받게 되며, 오히려 하나님의 저주를 느끼는 장소가 됩니다. 인간의 무지와 부패로 인해 창조주를 아는 것이 오히려 두려움과 절망으로 바뀌는 것입니다.
2) 그리스도 없는 신 지식의 무익함
죄로 인해 하나님과 단절된 인간은 그리스도를 통해 화해하지 않으면 하나님을 아버지로 알 수 없습니다. 요한복음 17:3은 “영생은 오직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리스도 없이는 하나님을 올바로 알 수 없으며, 믿음의 대상(Deus obiectum fidei)도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바르게 이해될 수 있습니다.
3. 옛 언약 아래 그리스도의 계시
1) 제사제도, 아브라함의 언약, 다윗 언약
칼빈은 구약의 모든 제사와 율법이 단지 그림자였으며, 실체는 바로 그리스도라고 설명합니다. 아브라함의 씨(갈 3:16)는 궁극적으로 그리스도를 가리키며, 다윗과의 언약도 결국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됩니다. 하나님은 다윗을 통해 메시아 왕국을 약속하셨고, 이를 통해 구약 성도들은 미래의 구속자를 바라보았습니다.
2) 성도들의 신앙과 위로의 근거
하나님은 다윗과의 언약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에게 위로를 주셨습니다. 시편 기자들은 메시아를 “여호와의 기름 부음 받은 자”, “하나님의 힘”, “이스라엘의 구원”으로 노래하며, 이들이 하나같이 장차 오실 그리스도를 통해 구속이 이루어질 것을 믿고 고대했습니다.
4. 예언자들의 메시지와 구속자의 약속
1) 예언자들의 공통된 중심: 다윗의 후손 메시아
모든 예언자들은 공통적으로 다윗의 후손으로 오실 구속자 메시아를 약속했습니다. 이사야는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라 했고(사 7:14), 예레미야는 “다윗에게서 의로운 가지가 날 것”이라 선포합니다(렘 23:5-6). 에스겔, 호세아, 미가, 스가랴 등도 동일한 메시지를 전하며 이스라엘의 소망이 그리스도께 있다는 것을 반복해서 강조합니다.
2) 신실한 자들의 소망
칼빈은 구약 백성들이 메시아를 믿음으로 바라보며 신앙을 지켰다고 설명합니다. 심지어 그리스도의 시대 직전 예루살렘에 입성하시는 그리스도를 향해 아이들이 외쳤던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는 당시 사람들도 구속자의 소망을 알고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5. 결론
칼빈은 이 장을 통해 다음과 같은 핵심 교훈을 강조합니다:
- 인간은 전적으로 타락했기 때문에, 창조주 하나님에 대한 지식만으로는 구원에 이르지 못한다.
- 구속자 없이는 하나님을 아버지로 알 수 없고, 그분과 화목할 수 없다.
- 구약의 모든 믿음의 사람들조차도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께 나아갔으며, 구속의 소망은 언제나 그리스도 안에 있었다.
- 그리스도는 영원 전부터 하나님께서 모든 택자들에게 제시하신 유일한 구원의 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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